Physical Layer §
- Bitrate, Baud rate, Signal Element, Signal Level, Bandwidth의 개념을 설명해보라
- Shannon Capacity와 Nyquist Bitrate가 각각 어떤 Channel에 적용되는 공식이냐
- Shannon Capacity와 Nyquist Bitrate를 이용해 Signal Level을 구하는 방법을 서술하라
- Digital Data를 Digital Signal로 변환할때 Synchronization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해보라
- Line Coding의 한 종류인 Manchester Scheme에 대해 설명해보아라. 그리고 이 방식의 단점도 적어라
- Block Coding의 개념에 대해 사용하는 경우, 작동방식을 간단히 지껄여보아라
- PCM Encoder에 대해 어떤 신호에 대해 사용하여 어떤 신호를 생성해내는 과정인지, 그리고 작동 과정을 설명해보아라
- ASK, FSK, PSK, Constellation Diagram 각각의 개념을 말해보아라
- Multiplex의 개념과 사용하는 이유를 말해보아라
- FDM의 작동 원리에 대해 말해보아라
- TDM의 작동 원리에 대해 말해보아라
- Spread Spectrum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 말해보아라
- FHSS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아라. 그리고 이것의 단점을 상쇄할 수 있는 방법도 설명해보아라
- DSSS의 작동원리와 장점에 대해 설명해 보아라
Data Link Layer §
Data Link Control(Logical Link Control) §
- Error Detection과 Correction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Fixed-size Framing과 Variable-size Framing의 차이와 Delimiter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Character-oriented Protocol, Bit-oriented Protocol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Bit-Stuffing과 Bit-Unstuffing에 대해서도 설명해보아라
- Simplest Protocol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인 Flow Error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Stop & Wait Protocol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Stop & Wait ARQ Protocol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Stop & Wait ARQ Protocol의 단점에 대해 설명해보고,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Protocol중 하나인 Go-back-N ARQ Protocol에 대해 설명해보거라
- Selective ARQ Protocol 에 대해 설명하고 Go-back-N ARQ와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Piggybacking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Go-back-N ARQ와 Selective ARQ에서 Slide Window의 사이즈와 Sequence Number를 어떻게 설정하면 수신 에러가 나는지와 그 이유에 대해 지껄여보거라
- Normal Response Mode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때의 Point-to-Point와 Multipoint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아라. 그리고 Asynchronous Balanced Mode의 개념에 대해서도 설명해보아라
- S-frame, I-frame, U-frame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, 각각의 frame header의 Control bit에 대해 구조와 의미를 설명해보아라
- Media Access Control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시오
- Media Access Control을 크게 세개의 분류로 나누고, 각각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ALOHA 알고리즘의 작동 원리에 대해 씨부려보시오
- ALOHA 알고리즘의 단점에 대해 설명하고,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Slotted ALOHA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시오
- CSMA 프로토콜의 핵심적인 기능을 CSMA의 말뜻과 함께 설명하시오
- CSMA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돌 중 한가지를 1-persistant를 이용해서 설명해보이소. 그리고 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 나머지 한가지 경우에 대해서도 설명해보이소
- Non-persistant와 p-persistant에 대해서 설명해보이소.
- CSMA / CD에서 CD의 말뜻과 이것의 작동원리, 장점을 설명하시오. 또한 CSMA / CD의 전체적인 작동과정도 설명해보시오
- CSMA / CD에서 충돌이 감지되는 Best Case와 Worst Case에 대해 설명하고, Worst Case를 이용해 CSMA / CD를 사용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한번 설명해보이소
- CSMA / CD를 무선환경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와 CSMA / CA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.
- Polling의 작동방식을 Poll, SEL, ACK, NAK의 개념을 이용해 설명해보아라
- Token Passing의 작동방식을 간단맨하게 설명해보아라
- CDMA의 개념과 작동원리에 대해 설명해보아라. 그리고 Spreading Code를 생성할때 사용되는 Table의 이름을 어디 한번 말해보시오
Ethernet §
- IEEE 802의 개념에 대해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표준인지를 포함하여 적으시오. 그리고 여기서는 어떤 프로토콜을 Logical Link Control에서 사용하는지 적으시오.
- Standard Ethernet이 사용하는 Bus Topology에 대해 설명해 보아라
- Standard Ethernet의 최대 / 최소 전송 바이트를 적고 이것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
- Standard Ethernet이 사용하는 물리계층의 프로토콜과 MAC 프로토콜을 적어보아라
- Fast Ethernet과 Gigabit Ethernet 에서는 이전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 BusCSMA / CD, Bus Topology등을 사용하는 함수들을 전부 삭제시켰다 (O / X)
- Fast Ethernet과 Gigabit Ethernet에서 사용하는 Star Topology에 대해 설명해보시오
- Fast Ethernet과 Gigabit Ethernet의 물리계층에서는 하나로 통일된 encoding방식을 사용한다(O / X)
Wifi §
- PCF와 DCF, AP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아라. 그리고 PCF와 DCF에서 사용하는 MAC 프로토콜이 무엇인지 적어라
- BSS와 ESS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SIFS, PIFS, DIFS의 개념을 설명해보아라. 그리고 각각의 길이를 대소비교하고 그 이유에 대해 적어라
- Wifi에서의 CSMA / CA에 등장하는 Virtual Carrier Sensing의 개념에 대해 NAV의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, 작동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하되 RTS, CTS의 개념과 각 프레임이 수신되었을 때 기다리는 IFS의 종류를 포함하여 설명하라
- Wifi의 통신 전 과정에 대해 Super frame, Beacon, CFP, CP의 개념들도 같이 설명하며 서술해보거라. 그리고 각각의 경우 사용되는 IFS도 같이 서술하여라
- Wifi의 Frame에서 Type을 통해 어떤 종류의 프레임을 구분하는지 서술해보거라
- Intra-BSS와 Inter-BSS의 개념에 대해 서술해보거라
- Intra-BSS환경에서 두 Station이 직접 통신하는 경우와 Inter-BSS의 경우에 대해 통신 과정을 서술해보거라. 이때 프레임 헤더의 To-DS bit와 From-DS bit가 어떻게 설정되는지, 그리고 각각의 경우 Address 1, 2, 3, 4에 어떤 값이 들어가는지를 보여라
Bluetooth §
- Bluetooth가 사용하는 ISM band에 대해 간략하게 말해보거라
- Piconet, Scatternet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보거라
- Bluetooth의 개발 목적을 간략하게 설명해보거라
- Bluethooth의 계층구조를 Bluetooth Protocol Profile, L2CAP, Audio, Upper Stack Layer, Baseband, Bluetooth Radio, Lower Stack Layer, Host Controller Interface의 용어를 설명해가며 서술해보거라 한번
- Baseband가 사용하는 TDMA 프로토콜에 대해 Hop을 이용해 설명해보거라.
- Baseband의 SCO, ACO모듈에 대해 각각의 경우 Hop의 길이는 어떻게 되는지, 어느 상위 모듈에서 데이터가 들어왔을때 해당 모듈을 사용하는지 구분하여 서술하여라
- 블루투스를 이용한 전화를 걸고 받는 과정에 대해 설명해보거라
Layer Architecture §
- Protocol, Standard의 차이와 Protocol을 Algorithm으로 부르는 이유에 대해 서술해보거라
- 프로토콜의 구성요소 세가지에 대해 설명해보거라
- Layer Architecture의 개념과 이유를 설명하여라. 그리고 Module, Interface, Peer-2-Peer의 개념에 대해 말해보고 Interface를 이용하는 것의 장점에 대해 말해보거라
- Data Link Layer의 역할 다섯가지에 대해 말해보거라
- OSI 7 Layer의 각각의 계층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Network Layer §
- Physical Address와 Logical Address의 주 목적과 사용되는 계층에 대해 설명해보아라
- Router(Intermediate Node, Gateway, Next Hop)의 역할과 이것이 사용하는 계층, 작동원리를 설명하리오. 작동 원리는 2-Level Hierarchy의 필요성, netid, routing table을 이용해 설명하거라
- Logical Address의 대표적인 세 Class와 이들 각각에 대해 netid와 hostid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해보거라.
- netid와 hostid를 할당받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각 Class당 하나의 netid에 몇개의 hostid가 대응되는지를 이용해 어떤 기준으로 netid를 할당하는지 적어보거라
- AS의 개념과 AS는 어떤것을 이용해 경로를 정하는지 적어보거라
- Subnet의 개념과 장점, 작동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. 이때 Destination, Subnet Mask, Port Number, Default의 용어를 활용하시오.
- Logical Address 192.168.188.67이 192.168.188.0/26에 해당하는 Port로 빠져나가는지 판단해봐라. 그리고 해당 Port에 몇개의 Station이 연결되어 있는지 판단하여라
- Station에 내장되어 있는 Routing Table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거라
- ARP 프로토콜에 대해 설명하고, Logical Address를 알때 ARP Request를 보내고 받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여라
- 같은 서브넷에 있는 Station에게, 다른 서브넷에 있는 Station에게, 외부망에 있는 Station에게 프레임을 전송하는 전 과정을 서술하거라
- 192.168.40.0/24 서브넷에 속하는 Station의 Routing table에서 Subnet Mask를 255.255.255.0에서 255.255.0.0으로 변경했을 경우 동일 서브넷의 Station으로 패킷을 송신했을 때, 다른 서브넷의 Station으로 패킷을 송신했을 때, 외부망의 Station으로 패킷을 송신했을 때 송신이 성공하는지 아닌지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그라
- 192.168.40.0/24 서브넷에 속하는 Station의 Routing Table에서 Subnet Mask를 255.255.255.0에서 255.255.255.192로 변경했다고 가정하자. 이때 192.168.40.20에서 같은 서브넷에 속하는 Station인 192.168.40.67로 패킷을 전송하는 과정에 대해 서술해보거라